영화 <나는 전설이다>의 정보 및 줄거리 바이러스 백신 개발 느낀 점

영화 <나는 전설이다>의 포스터

목차

영화 나는 전설이다의 정보 및 줄거리

바이러스 백신 개발, 주인공의 집념과 희망의 결과물

영화를 보고 느낀 점

영화 나는 전설이다의 정보 및 줄거리

영화 나는 전설이다는 2012년 인류 멸망 이후, 로버트 네빌(윌 스미스)이 단 하나의 생존자로 남아 폐허가 된 뉴욕에서 살아남는 이야기입니다. 로버트는 과학자 출신이며, 군의관으로 백신연구를 진행합니다. 하지만 어찌 된 일인지 인류는 치명적인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멸망을 맞이하고, 유일한 생존자는 로버트 네빌박사와 그의 동료인 세퍼드 샘(애견)뿐입니다. 네빌 박사는 매일 식량조달을 위해 사슴사냥을 나가고 샘도 동행합니다. 야생동물을 사냥하며 식량을 조달해야 하는 자신의 삶이 아이러니하기만 하지만 네빌은 밤이되면 자신의 집에 숨어 밖으로 나올 수 없는 현실에 적응해야만 합니다. 그래서 좀비들이 활동을 못하는 빛이 밝은 낮시간에 자유롭게 필요한 일들을 처리해야 합니다. 그나마 네빌이 힘든 삶을 버틸 수 있는 원동력은 유일한 동료 샘이 있고, 백신을 개발하겠다는 강한 희망이 있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하지만 변종 인간들이 들끓는 세상에서 네빌은 방심할 수 없습니다. 변종 인간들은 이전에 인간들이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변종되었고, 고도의 항체와 강한 힘, 날카로운 이빨 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네빌은 변종 인간들이 나타날 때마다 그들과의 싸움에서 반드시 이겨야 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네빌은 바이러스 개체에서 특별한 패턴을 발견하고, 이들이 일정한 규칙에 따라 행동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변종 인간들과의 싸움에서 중첩되는 지식과 규칙을 점차 이해하고, 이러한 지식을 이용해 바이러스의 백신을 개발하게 됩니다. 영화의 절정에서 네빌은 변종 인간들의 공격으로 자신도 변종 인간에게 감염되어 죽어가면서도 이제 세상에 살아있는 마지막 사람이 된 것이 뭔가 의미 있고 전설적인 일임을 깨닫게 됩니다. 네빌박사의 집념과 열정으로 바이러스의 백신을 개발하게 되고, 그의 희생과 노력으로 인류는 새로운 시작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바이러스 백신 개발, 주인공의 집념과 희망의 결과물

영화 나는 전설이다에서 주인공 로버트 네빌은 누군가 살아있는 사람이 또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갖고 생존자를 기다리는 방송 송출을 내보내며, 바이러스로 감염된 인류를 구원할 치료제를 만들고자 열심히 연구합니다. 네빌은 변종 인간들을 상대하기 위해 바이러스를 주입한 실험용 쥐를 통해 혈청 치료제를 개발하고 관찰하던 어느날 백신의 효과를 확인하게 됩니다. 폭력적이기만 하던 쥐가 온순해진 것입니다. 그래서 감염자를 생포해 실제 사람에게도 백신의 효과가 있는지 실험을 해보게 됩니다. 주인공 네빌은 변종 인간을 퇴치하기 위한 백신 개발과 더불어 연구도 병행합니다. 변종 인간들이 인류를 멸망으로 이끈 원인이 되었던 바이러스 연구를 이어가면서 새롭게 알게 된 패턴과 규칙들을 토대로 바이러스 퇴치에 꼭 필요한 힌트를 찾아내고 백신 개발에 몰두합니다. 하지만 좀비의 유인으로 덫에 걸린 네빌을 구하려다 유일한 동료이자 든든한 친구인 샘(애견)이 감염된 다른 개의 공격으로 바이러스에 노출되고 맙니다. 결국 네빌은 괴물로 변하게 된 샘을 직접 죽이게 되고 그의 희망도 사라지게 됩니다. 라디오로 방송을 송출하며 자신의 위치를 알리고 선착장에서 항상 사람들을 기다려왔지만 이제 그는 존재 가치를 잃은 채 좀비들에게 그의 자리를 내어주려 합니다. 하지만 죽음의 순간 그에게 갑자기 강한 빛이 비치고 정신을 차리지도 못한 채 빛 가운데에서 십자가 목걸이를 보게 됩니다. 절망 속의 한줄기의 빛이 나타났고, 그것은 바로 애나였습니다. 라디오 방송을 듣던 애나는 그녀의 아들과 함께 주인공에게 온 것입니다. 애나의 덕분으로 목숨은 구했지만 성격이 까칠해진 네빌은 생존자의 마을이 있으니 같이 가자는 애나의 말에 그럴리없다며 접시를 깨고 절망속에 분노가 싹트고 있었습니다. 애나는 하나님의 계시로 주인공에게 왔다고 하지만 네빌은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죽고 없는데 하나님이 어디 있느냐며 오히려 화를 냅니다. 그런데 그날 밤 좀비들이 네빌의 아지트를 습격하여 네빌의 일행은 좀비들의 공격에 마지막 피신처인 실험실에 몸을 숨기게 됩니다. 좀비들의 계속된 공격에 바이러스 치료의 효과가 나타나는 혈청을 애나에게 넘겨주고 결국 주인공 네빌은 자신을 희생시키며 죽게 됩니다. 결국 애나는 생존자 마을로 가서 주인공 네빌이야말로 전설적인 영웅임을 이야기합니다.

영화를 보고 느낀 점

영화 나는 전설이다는 인간의 생존을 위한 믿음과 용기 그리고 삶의 희망 등 여러 가지 인간의 본성에 대한 메시지를 전하고 있습니다. 변종 인간들과의 싸움 상황에서도 절대 포기하지 않고, 끊임없이 자신의 연구와 실험을 이어나가는 주인공 네빌은 인간의 생존 본능이 가지는 힘과 용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인간의 희망은 멸망해가는 인류를 복원하고 재건시키는 힘이 될 수도 있음을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여기서 네빌의 집념과 희망이 현재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속에서 어떤 상황이 닥치더라도 절대 포기하지 않고 끊임없이 노력한다면 성공할 수 있다는 우리들의 마음가짐과 자세를 일깨워 주고 있습니다. 생존을 위해서는 물질적인 것과 내면의 정신적인 모든 자원이 필요하며, 이를 바탕으로 통제력과 결단력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해할 수 없는 혼란과 어지러운 상황에서도 타협하지 않고, 결국 인간의 본성을 유지하며, 한가닥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도전하는 주인공 네빌의 삶이 인상적입니다. 관객들은 이 영화를 통해 자신의 힘과 끈기를 내면에서 찾아보게 되고, 인간의 생존 본능과 인류의 복원이라는 메시지를 통해 깊이 있는 감동을 받기에 충분한 드라마로 여겨집니다.